작성하는 날 기준으로는 2021년 08월 31일! 8월의 마지막 날입니다!
구구절절 오늘의 만두 엄마 TMI는 오늘까지 꼭! 마무리 지으려고 했던 업무가 있었는데, 생각지도 못한 회의 지옥에 빠져 3시간을 허우적거리고 기 쭉쭉 빨려서 퇴근!
지친 몸을 달래기 위해 저의 최애 치킨 굽네 볼케이노를 시켜서 한 마리를 클리어하는 중, 받은 메일!
"이제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What?????
여기까지만 살짝 맛보기로 알려드리고, 험난(?!)했던 구글 애드센스 승인 여정을 한 번 짚어 드리려고 합니다!! >0<
티스토리 시작
처음 티스토리를 생성한 건, 2021년 7월 7일이네요.
처음에 티스토리를 생성하면 웰컴 게시물이 자동 생성된답니다! 저는 이 글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었네요.
그리고 저의 첫 포스팅 날짜는 7월 11일입니다!
이 포스팅을 읽는 분들은 저처럼 티스토리나 타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분들이실 거 같은데요?
넷플릭스도 지겹고, 아이 보는 시간 외에 뭔가 저만의 일은 하고 싶고 몸을 움직이는 건 싫고 배운 게 도둑질이니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 말고는 할 것이 없더라고요.
이왕이면 제가 조금 더 움직일 수 있도록 소소한 행복(?!)이 더 있었으면 좋겠다! 하는 생각이 있어서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초기에는 다른 분들의 잘 정리된 블로그도 보고 다양한 유튜브도 많이 보았는데요.
아시죠?
시작이 반입니다!!
저도 블로그를 만드는 것은 7월 7일이지만 시작까지는 4일이라는 시간을 더 끌다가 시작했죠!
뭐 그 사이에 어떤 주제가 좋을지도 고민을 하긴 했지만요.
주제라는 단어가 나와서 두 번째 만두 엄마 TMI입니다!
티스토리 주제잡기
본인이 매일매일 쓸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전 아직 블로그 베이비입니다. 이제 2달 차. 저 또한 갈 길이 멀죠.
만약 수익만 바라보았다면 진작에 블랙키위에서 경쟁 심한 키워드를 뽑거나 빅데이터 정보 또는 Daum이나 zum, bing과 같은 검색엔진 실시간 검색어를 찾아서 포스팅을 했을 거예요.
안 한 이유는 자신이 없었고요 ㅋㅋㅋㅋㅋ
저품질이 무서웠고요 ㅋㅋㅋㅋㅋ
저는 아이와 함께하는 일상, 또는 여행을 개인적으로 남기고 싶은 것도 있었고,
제가 알고 있는 소소한 업무 꿀팁 또는 꿀 정보를 정리하고 싶기도 했었어요.
또 이 분야는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지는 않지만, 제가 매일매일 쓸 수 있을 거라 생각했습니다.
누가 봐도 워킹맘인 제가 어렵지 않게 쓸 수 있어 보이죠? 하지만 저런 주제조차 매일매일 정보성으로 작성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자신이 매일 지루하지 않게, 소재가 고갈되지 않게 쓸 수 있는 주제를 잡는 것이 중요한 것 같아요.
구글 애드센스를 위한 티스토리 조건
음. 사실 기본적인 것들은 많이 아실 거 같아요.
1. 매일매일 포스팅 하기
젤 어려우면서도 젤 중요한 것! 그래서 너무 키워드에만 신경 쓰면 매일매일 쓰는 것이 어렵답니다.
저도 매일 소재를 찾는 것이 일이지만, 경쟁이 높아야 된다는 욕심을 버리면 우리 일상에는 꽤나 쓸 것들이 많답니다 =)
그리고 저는 초반 3~4개 정도를 제외하고 항상 전날 밤 또는 새벽에 작성을 하고 다음날 오전에 게재 예약을 했습니다.
2. 정성스럽게 작성하기
블로그 선배님들이 1,000자를 적어야 한다!
제가 느낀 이 문구는 정성스럽게 적으라는 뜻으로 이해했습니다. 요즘은 워낙 구글 봇, 네이버 봇 등 봇들이 똑똑해져서 문서를 베끼는 순간 유사문서가 되어버리죠? 아마 유사도가 얼마나 높은지에 따라 결정이 될 텐데요.
결국 같은 주제라도 내 이야기를 조금 더 녹이면 그건 우리만의 콘텐츠가 되고, 나만의 이야기는 짜깁기를 하지 않아도 풀어쓸 수 있기 때문에 1,000자에 맞출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꼭 1,000자일까라는 생각도 해요. 제 포스팅도 1,000자가 안 되는 것들이 있기 때문에 저는 정성스럽게 작성한다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3. 스킨 설정
저는 사실 초반에 설정한 스킨을 변경하지 않았어요. 저도 여러 글이나 영상을 보았을 때 스킨 변경을 최소화 또는 하지 않는 추천 포스팅을 워낙 많이 봐서, 반응형 스킨이면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굳이 스킨을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4. 주제 및 카테고리
저는 네이버 블로그보다 티스토리를 선택한 것이 카테고리의 영향도 있는데요.
제가 아는 네이버는 한 분야를 깊게 파는 블로거를 좋아하는 알고리즘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에 반해 티스토리는 잡블 로그도 괜찮다는 말들이 있어서 제가 매일 쓸 수 있는 주제 또는 카테고리로 늘려가고 있습니다.
현재 저는 4개의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5. 기타
외부 링크가 많으면 안 된다, 사진 개수도 너무 많으면 안 된다고 하는 글들도 보았는데 이런 걸 하나하나 지키려면 오히려 포스팅을 못하겠다 싶어 저는 맞춤법 검사만 했습니다.
나머지는 그냥 제가 하고 싶은 대로 물 흘러가듯 편하게 적고 올리고를 반복했답니다.
구글 애드센스 거절과 승인
1차 구글 애드센스 신청
- 신청일 기준 포스팅 수 : 26개
- 1차 신청 : 2021-08-04
- 1차 거절 : 2021-08-16
어느 날 확인해보니 포스팅 수가 20개가 넘어서 구글 애드센스 신청을 하는 것으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신청 방법은 다른 블로그에 너무 친절한 설명들이 많기도 하고, 승인이 생각보다 빨리(?!) 날거라 생각을 안 해서 별도 캡처를 해두지 않았어요 ^^;;;
남들이 말하는 그 애드 고사!
문제는 승인의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는 점! 그래서 크게 기대하지 않고 신청을 했습니다.
하지만 전 신청 자체도 올바르게 되었는지 조차도 처음에는 잘 모르겠더라고요.
신청방법은 많이들 포스팅되어 있는데, 신청이 끝난 애드센스 화면은 잘 없어서 맞게는 되었는지 더 해야 할 것이 있는지도 몰라서 혼자 여기저기 찾아본 기억이 생생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신청이 끝나면, 구글 애드센스 홈에는 위 사진처럼 광고 게재를 위해 준비 중입니다 라는 멘트가 있고, 박스 안에 애플리케이션을 검토하는 중입니다.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왼쪽 <사이트> 탭을 클릭하면 준비 중 / 사이트의 광고 게재 가능 여부 검토 중이라고 보입니다.
그럼 구글 애드센스 신청은 완료되었고 약 2주 정도 기다려봅니다.
신청하고 시일이 지난 8월 16일에 계정 승인에 앞서 수정이 필요한 사항이 있다는 메일이 왔습니다.
당연히 승인 거부가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거부를 너무 태연하게 받아들여서 거부 사유도 잘 기억은 안 나는데요.
근데 흔한 사유가 아니었던 것으로 기억해요.
콘텐츠 부족, 코로나19로 인한 지연도 아니고 사이트 확인이 안 된다고 했나? 제가 그 사유를 읽어보았을 때 URL이 잘못된 듯한 글이었어요. 근데 이 전에 카카오 애드 핏도 별 무리 없이 광고 승인을 받았기 때문에 좀 의아했답니다.
좀 속상하긴 했지만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니, 먼저 구글에 사유를 검색하여 재승인 요청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구글에 나와있는 방법은 사이트를 삭제하고 다시 애드센스 사이트를 등록하여 재신청하는 방법을 추천하여 뭐 이왕 이렇게 된 거 쿨하게 다시 해보자 싶었습니다.
그래서 애드센스 왼쪽 '사이트'에서 사이트 삭제를 하고, 다시 사이트 등록을 하고 바로 애드센스 재승인 요청을 진행했답니다.
속전속결!
어떤 분은 바로 수정하여 제출하면 안 될 수도 있다는 말도 있었지만 저는 시간을 끌고 싶지 않아 다시 광고 검토를 요청했습니다.
2차 구글 애드센스 신청
- 신청일 기준 포스팅 수 : 36개
- 2차 신청 : 2021-08-16
- 2차 승인 : 2021-08-31
15일 후, 드디어 애드고시 패스 메일이 왔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번에도 낙방 예정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어서 더더욱 놀란 결과!
(만우절인가 확인도 해보았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접속하니 이런 화면이 보이네요.
기대하지 않은 상황에서 너무 기뻤습니다.
아직 아무것도 광고 설정을 하지 않아 아직 모든 것이 0입니다.
후기보다 제가 느낀 점은,
꾸준함이 해답 같았고 내 이야기를 정성스럽게 풀어쓴다면 거절을 하더라도 결국에는 승인을 해주지 않을까란 생각을 했습니다.
실행과 꾸준함!
이제 전 두 번째 숙제를 해야겠네요.
아마 저보다 더 잘 아시겠지만
이제 애드센스가 승인되었으니 광고를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광고 설정하는 방법은 따로 준비하여 설명드리도록 할게요.
위 설명 읽어보시고 추가로 더 궁금한 점 있으신 분들은 댓글 달아주시면 아는 부분까지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생활 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HTML 코드 삽입 없이 구글 애드센스 광고 설정/본문 중간 광고 넣는 방법(feat. Poster 스킨) (0) | 2021.09.04 |
---|---|
굽네 볼케이노&에그미니타르트 찐조합 리뷰 (0) | 2021.09.03 |
초등학생 아이 2명과 아웃백 스테이크(신촌점) 방문 후기 - 런치 세트 / 할인 / 주차 (0) | 2021.08.31 |
[아이와 가볼만한곳] 잠실 한강공원 - 자전거 대여/주차 요금 (1) | 2021.08.30 |
초등학생 아이스하키를 시작하다! 아이스하키 장점/아이스하키 준비할 점! (0) | 2021.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