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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꿀정보

블랙 키위 - 네이버 기반 키워드 검색량/키워드 분석 툴 활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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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를 운영하시거나 마케팅을 이제 시작하는 기업 또는 병아리 마케터 분들에게 블랙키위(blackkiwi)라는 유용한 키워드 관련 툴 정보와 활용방법을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는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아마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신 분 또는 마케팅을 쭉 하셨던 분들이라면 많이 아실거라 생각이 들어요. 

그래도 아닌 분들이 있다면 이 포스팅을 읽고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블랙키위(blackkiwi)

https://blackkiwi.net/ 

 

블랙키위 -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특정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는지 알아보세요.

blackkiwi.net

 

 

 

 

블랙키위는 네이버 기반의 키워드 검색량 및 키워드 분석 툴로 요즘 정말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저도 블랙키위를 알기 전에는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 도구를 사용하여 검색량을 한 땀 한 땀 비교했던 시절이 있지만 요즘은 대부분 블랙키위와 네이버 데이터랩을 함께 사용하여 키워드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은 오른쪽 링크를 통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데이터랩 - 네이버 검색 키워드 트렌드/네이버 빅데이터 활용 툴

정확하게 언제쯤인지는 기억이 안 나지만 요즘은 정말 데이터 전성시대가 온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실검이 사라지고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 검색 키워드 트렌드뿐만 아니라 지역별

mandoone.tistory.com

 

 

 

 

블랙키위의 메인 화면입니다! 

정말 블랙으로 깔끔하네요. 

 

검색창에 검색하고 싶은 키워드를 자유롭게 입력해주세요.

 

 

 

 

 

 

이번 포스팅의 주제인 블랙키위를 검색해보았습니다. 

검색하자마자 키워드 등급이 보입니다. 

 

해당 키워드 등급은 콘텐츠의 상위 노출 관점을 기준으로 등급을 매기는 시스템으로 월간 검색량과 콘텐츠 발행량이 해당 등급을 매길 때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아무래도 검색량은 많지만 콘텐츠 수가 적다면 상대적으로 내가 작성한 콘텐츠가 상단에 노출되기 쉽겠죠? 오른쪽 아래 콘텐츠 포화 지수도 비슷한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건 원할머니 보쌈으로 검색한 결과인데요. 

월간 콘텐츠 발행량이 검색량보다 훨씬 낮을 수치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키워드 등급이 블랙키위(검색어)보다 더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바로 연관 키워드! 

 

저 같은 경우는 업무를 진행할 때, 먼저 메인 키워드 후보를 네이터 데이터랩을 통해 다양한 검색 추이를 비교하고 메인 키워드로 선정하게 됩니다. 

메인 키워드를 선정한 후 블랙키위 <연관 키워드>를 가지고 연관 키워드의 검색량과 다양한 수치를 활용하여 서브 키워드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최근 한 달 검색 동향입니다. 

해당 데이터를 통해 네이버에서 블랙키위는 주말에 검색이 줄어드는 키워드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ㅇㅅㅇ

 

 

 

 

 

 

 

 

 

이렇게 월별과 요일별 검색 비율도 보여주는데, 위 한 달 검색 동향에서 알 수 있었듯이 블랙키위라는 키워드는 주말에 사용이 저조한 것을 여기서도 확인할 수 있었고 제 짧은 생각으로는 업무용으로 많이 사용되다 보니 주말에 조금 수치가 떨어지는 것이 아닐까 유추해보았습니다. 

 

 

 

 

 

 

최근 일 년 검색 동향을 살펴보면 엄청난 우상향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이 이제 블랙키위를 많이 사용한다는 것이겠죠? 

 

 

 

 

 

 

이건 브라우저별 섹션 배치 순서인데요. PC와 Mobile에서 보이는 섹션이 다르죠?

만약 블랙키위와 관련된 검색광고를 집행할 경우, PC에서 더 많이 노출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이런 섹션 정보를 통해 예측할 수 있습니다. 

 

 

 

 

 

 

블랙키위도 타겟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를 함께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 첫 번째가 연령별 검색 비율입니다. 저는 40대도 블랙키위를 많이 사용할거라 생각했는데 오히려 20대와 30대가 많이 사용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위 연령별 정보와 성별 비율을 통해 20대와 30대 여성분들이 블랙키위를 많이 검색하는 것을 쉽게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검색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자주 사용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죠?

 

 

 

 

 

 

블랙키위의 위에 설명한 모든 수치는 탭 오른쪽 <PDF 다운로드>를 통해 하나의 문서로도 저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의 키워드 도구는 광고 페이지에 별도로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해야지만 키워드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죠?

하지만 블랙키위는 회원가입 없이도 이 모든 것을 누릴 수 있답니다. 

 

내용을 보시면서 추가로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실 경우 댓글 주시면 아는 부분에 대해서는 성심 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