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업무 꿀정보

구글 애널리틱스(GA) UTM 빌더 및 엑셀(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유!

반응형

 

 

디지털 마케팅을 하는 분들에게 GA는 필수 데이터 분석툴이죠? 

그리고 우리가 하나의 페이지를 여러 채널에 광고를 하면 각각의 광고 효율을 확인하기 위해 UTM을 사용하죠! 

 

오늘은 이 UTM을 만드는 링크와 UTM을 정리하고 트래킹 할 수 있는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공유드리려 합니다. 

 

 

 

 

 

 

GA UTM 빌더

 

 

GA UTM은 일반적으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UTM 빌더를 통해서 많이 생성하여 사용하고 계시는데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s://ga-dev-tools.web.app/campaign-url-builder/

 

Campaign URL Builder

 

ga-dev-tools.web.app

 

 

위 UTM 빌더에 접속을 하시면 UTM 생성에 필요한 정보들을 적을 수 있도록 나와있는데요. 

작성이  필요한 항목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1. URL(필수)

캠페인을 진행하였을 때 도달하는 랜딩 페이지 URL을 적어주세요. 

 

 

 

2. Source(필수)

유입(트래픽)이 발생되는 소스를 작성해주세요.

예시) facebook, google, naver 등

 

 

 

3. Medium(필수)

이메일, 검색광고, 클릭과 같은 유입 매체 방식을 작성해주세요. 

예시) cpc, social, email 등

 

 

 

4. Campaign(필수)

캠페인 이름을 작성해주세요. 

예시) christmas_promotion, 2022_first_sale

 

 

 

5. Content(선택)

해당 요소는 선택항목으로 위 Campaign 요소까지만 넣어서 UTM을 생성해도 무관합니다.

A/B 테스트와 같이 여러가지 광고 소재 또는 타겟을 구분할 수 있는 값을 작성해주세요. 

예시) 20s_seoul, design_A 등

 

 

 

 

 

 

UTM 엘셀(구글 스프레드 시트) 파일

 

 

아마 캠페인을 다양하고 여러가지를 진행하는 기업의 경우, 어떤 UTM을 썼는지 정리가 되지 않으면 효율 분석 및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그래서 많은 마케터 분들이 엑셀에 진행하는 UTM을 함께 정리하여 필요할 때마다 UTM 내용을 확인하고 데이터를 확인하곤 하시죠? 

UTM 구글 스프레드 시트를 공유드립니다. 

 

 

>> UTM 구글 스프레드 시트

 

UTM_tracking

시트1 No.,url*,?,utm_source=,source*,&,utm_medium=,medium*,&,utm_campaign=,campaign*,&,utm_content=,content,tracking url,short url 예시1,<a href="https://mandoone.tistory.com/">https://mandoone.tistory.com</a>,?,utm_source=,tistory,&,utm_medium=,click,

docs.google.com

 

 

 

 

 

위 UTM 시트는 엑셀로 다운까지 가능하고, 각 항목을 작성하면 UTM 링크가 바로 생성될 수 있도록 수식도 걸려있으니 일하시면서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구글 스프레드 시트가 불편한 분들을 위해 다운 받은 엑셀 표도 함께 공유드립니다. 

 

 

UTM_tracking.xlsx
0.02MB

 

 

 

다운로드가 되지 않거나 추가로 더 필요한 부분 또는 문의사항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