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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꿀정보

구글 설문지 만들기(응답확인, 응답 중지 방법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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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에는 육아에 너덜너덜한 만두엄마 입니다 =)

요즘은 이벤트, 고객 만족도 조사, 심지어 이력서 제출을 구글 설문지를 통해 받는 기업이 있을 정도로 기업에서도 설문지를 많이 사용하고 있죠? 

지금까지 포스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구글 워크 스페이스를 주로 사용하다 보니 구글 양식을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구글 설문지 기본! 구글 설문지에 어떤 질문들이 있고, 그 질문들을 어떤 형태로 사용하면 좋을지, 마지막으로 응답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릴까 해요. 

 

다른 구글 독스들도 마찬가지지만 구글 설문지도 구석구석 다양한 기능들이 많지만, 오늘은 일하시면서도 외부로 뿌릴 정도 퀄리티의 설문지 만드는 방법을 공유 드리겠습니다. 

 


구글 설문지 만드는 방법    

 

 

구글 설문지로 들어오시고, 새 양식 시작하기의 플러스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처음 접속하면 이렇게 시작하는 화면이 뜰거예요. 

 

 

 

 

 

 

설문지 제목과 설명을 먼저 작성해주세요. 

어떤 내용이든 자유롭게 작성하시면 되지만, 아무래도 설문을 진행하면서 주의할 점 또는 꼭 명시해야 되는 내용을 설명 부분에 작성해주세요. 

설문에 대해 문의가 필요할 경우, 문의할 수 있는 번호나 이메일을 적어주시면 좋아요. 

 

 

 

 

 

 

 

 

설문지 질문 유형은 현재 이렇게 다양해요. 

처음엔 이정도로 다양하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차츰 종류가 많아지고 있답니다. 

 

 

 

 

 

 

저는 단답형 질문을 가장 먼저 선택했습니다.

질문 아래 오른쪽 위치한 더보기를 클릭하여 설명에 체크를 하면 설문 항목마다 그에 맞는 설명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설명은 받고 싶은 답변의 예시를 설명하는 것이 좋아요.

만약 이메일 주소나 연락처를 꼭 받아야하는 항목이 있으실 경우, 그림처럼 형식을 설명해주시면 설문에 참여하시는 분들이 설명을 보고 맞춰서 답변을 주시기 때문에 설문을 정리할 때 좋습니다. 

그리고 꼭 받아야하는 항목을 질문 아래 [필수]를 활성화 해주시면, 무조건 답변을 해야지 설문을 제출할 수 있는 상태로 변경이 됩니다. 

 

 

 

 

 

 

다음은 객관식 질문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객관식은 말 그래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주는 문항입니다. 

 

 

 

 

 

 

다음은 체크박스 입니다. 

체크박스도 객관식처럼 옵션을 주고 알맞은 것을 선택하는 것인데요. 

그럼! 객관식과 체크박스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설문의 미리보기를 보면서 잠시 설명드리겠습니다. 

객관식 질문은 무조건 답을 1개만 선택할 수 있고, 체크박스는 중복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 

그래서 두 질문 유형은 조금 다르니 꼭 꼭 참고해주세요. 

 

 

 

 

 

 

봐서 바로바로 알 수 있을만한 질문 유형은 패스하고 다음은 선형 배율입니다. 

 

사실 저도 이 유형은 잘 쓸 일이 없어서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면서 처음 알게 되었는데, 제가 작성한 설명을 보시면 좀 감이 오실 거예요. 

서비스 만족도를 숫자로 표현하거나, 또는 좋음 보통 나쁨 등으로 표시를 할 때 많이 사용하는 질문 유형이고, 

혹시라도 잘 와닿지 않으신 분들은 질문 유형에 대한 설명이 끝나고 설문지 미리보기 화면을 별도로 공유드리는 이미지에서 한번 보시면 아!!! 이거구나!!! 이런 생각이 드실 거예요. 

 

 

 

 

 

 

선형 배율에서 볼 수 있는 선택지 개수도 원하는 만큼 선택이 가능합니다. 

 

 

 

 

 

 

 

 

설문지를 만드시면서 좀 아리송하거나 설문지 만드는 것이 마무리 되신 분들은 설문지 상단의 눈 표시(설문지 미리보기)를 통해 만들어진 설문지 확인이 가능해요.

 

 

 

 

 

 

설문지를 받는 분들은 이 형태로 보시겠죠? 질문을 사전에 미리 만들고, 유형을 맞추면 설문지를 만드는 것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아마 설문지 참여를 해보신 분은 아실텐데요.

설문지 상단에 기업 로고를 포함한 이미지나 기업과 어울리는 컬러로 변경하는 것은 미리보기 왼쪽 테마 설정을 통해 변경이 가능합니다. 

 

 

 

 

 

 

테마 설정을 클릭하면, 테마 색상도 변경이 가능하고, 

머리글 아래 [이미지 선택]을 클릭하면 설문지 제목 위에 이미지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설문지 상단 이미지는 구글에서 제공되는 이미지도 있고, 원하는 이미지를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테마 색상을 변경하지 않아도 구글은 이미지를 선택하는 동시에 이미지와 어울리는 색상으로 배경이 변경된다는 점! 

이런 세심한 부분까지 자동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고퀄리티의 설문지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임의로 선택한 이미지가 삽입된 거 확인하실 수 있으시죠? 

그리고 질문지 뒤 배경도 함께 변경 되었습니다. 

 

 

 

 

 

 

 

 

그럼 제작된 설문지를 여기저기 전달하여 답변을 받아야겠죠? 

그러기 위해서는 설문지 가장 상단 [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설문지 전달하는 3가지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가장 먼저 알고 있는 이메일 주소로 설문지를 전달하는 방법으로 받는 사람에 설문지를 받는 분의 메일 주소를 작성하고 아래로 내려 설정을 저장해주세요. 

 

 

 

 

 

 

다음은 URL을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아마 기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 방식은 URL을 단순하게 전달하여 받을 수도 있지만 

광고 배너의 랜딩 URL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HTML 코드도 제공을 하는데요, 저는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해보지는 않았지만 웹페이지를 만들거나 원페이지로 구성된 랜딩 페이지에 HTML 코드를 통해 삽입하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위 방식으로 설문을 전달하고, 설문의 응답자는 아래 이미지처럼 설문을 받아서 응답하게 됩니다.

 

 

 

 

 

 

진행한 설문의 응답은 설문을 만든 링크로 들어와서, 상단 [응답] 탭을 통해 답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응답 탭 옆 숫자가 해당 설문에 응답한 수로, 예시기 때문에 응답이 2개 밖에 없어 그냥 검토를 해도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지만, 

응답수가 쌓이다보면 상세한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오른쪽 구글 스프레스시트 아이콘을 클릭하면 지금까지 쌓인 응답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제공해줍니다. 

 

 

 

 

 

 

 

 

마지막! 설문 기간이 완료되었을 때 설문을 닫는 방법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아이콘 아래 [응답받기]를 비활성화하게 되면 이전에 받은 링크로 접속한다고 해도 응답할 수 없는 상태로 변경됩니다.  

 

 

 

 

 

 

 

오늘은 크게 구글 설문지로 질문을 만드는 법, 응답을 확인하는 방법, 마지막 응답을 받지 않도록 상태를 변경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보시면서 추가 설명이 필요하시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편하게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