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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 꿀정보

네이버 데이터랩 - 네이버 검색 키워드 트렌드/네이버 빅데이터 활용 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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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하게 언제쯤인지는 기억이 안 나지만 요즘은 정말 데이터 전성시대가 온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실검이 사라지고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 검색 키워드 트렌드뿐만 아니라 지역별 카드 사용 내용 트렌드를 제공하면서 우리 생활을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은 구글 트렌드(https://trends.google.co.kr/trends)를 통해서 카카오는 카카오 데이터 트렌드(https://datatrend.kakao.com/)로 다양한 검색엔진의 빅데이터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국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네이버의 네이버 데이터랩을 리뷰해보려 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데이터랩에 접속하지마자 카테고리별 인기 검색어를 보여줍니다. 

실시간 검색 순위는 아니지만 많이 찾는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으니 트렌드를 확인하기 쉽고, 이전 데이터까지 확인할 수 있으니 옷을 판매하는 쇼핑몰은 언제부터 겨울 패딩을 준비하여 판매하면 좋을지 예측할 수 있으니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능!

검색어트렌드 입니다. 

저 같은 경우 업무로도 글을 쓰고 발행하면서 키워드를 설정하게 되는데요.

 

메인 키워드를 설정할 때 검색어 트렌드를 이용하여 각 주제별 키워드 검색량 추이를 비교하고 메인 키워드를 선정한 후, 많이들 아시는 블랙 키위를 통해 연관 키워드를 추이를 보면서 상세 키워드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도 확인하기는 하는데, 아무래도 우리나라에서 검색량이 가장 많은 사이트가 네이버다보니 국내 트렌드를 확인할 때는 네이버를 글로벌까지 포함하는 트렌드는 구글 트렌드를 통해 필요한 정보를 확인한답니다. 

 

그리고 트렌드는 원하는 기간, 기기, 성별, 연령을 설정해서 검색 데이터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런걸 보면 네이버가 왜 우리에게 귀찮게 이 정도 저 정도를 작성해달라고 하고, 데이터를 입력하면 네이버페이를 통해 포인트를 적립해주는지 알 거 같습니다 ^^;;

 

이제는 데이터가 돈인 시대가 온거죠!

 

 

 

 

 

 

이런 식으로 알고 싶은 분야의 키워드를 입력하고 키워드 검색 추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래서 다들 데이터가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더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 유행하는 키워드를 알아야 더 많이 노출시키고, 더 높은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서겠죠!!!

 

 

 

 

 

 

데이터랩에서 검색한 결과는 이렇게 엑셀로도 다운을 받을 수 있으니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발표 자료를 준비할 때도 매우 용이합니다. 

 

 

 

 

 

 

분야 통계입니다. 

카테고리는 2차 분류까지 설정이 가능하고, 인기 검색 와 클릭량 추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기기와 성별, 연령대 비중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으니 타겟을 설정하는 데이터로 매우 활용도가 높겠죠?

 

 

 

 

 

 

 

 

 

 

 

다음은 검색어 통계입니다.

 

이건 카테고리별 원하는 키워드를 작성하고 그 추이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검색어 통계도 앞서 설명드렸던 검색어 트렌드와 같이 기간, 기기, 성별, 연령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와 상세 필터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아래 <조회하기>를 클릭해주세요. 

 

 

 

 

 

 

제가 요즘 SG워너비, 이석훈 노래에 흠뻑 심취해 있는데요. 

짝퉁 MSG워너비와 이석훈을 검색해보았습니다! 

 

MSG워너비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검색량이 없네요. 너무 상세 카테고리를 설정했나 생각이 드네요. 

 

 

 

 

 

 

이렇게 지역별 관심도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정말 대단한 시대에 사는구나 생각이 들면서도 한편으로는 무서운 세상인 거 같기도 하고요. 

하지만 또 IT업종, 또는 마케팅 업무를 보는 분들에게는 엄청 유익한 정보가 아닐 수 없습니다. 

 

지역별 관심도에는 업종별 상세 동의 추이까지 함께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 하나 입이 떡 벌어지는 데이터가 이 카드 사용통계입니다. 

저는 네이버가 정말 많이 큰 계기 중 하나가 네이버페이 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 중 한 명인 데요. 

네이버가 많은 쇼핑 정보도 가지고 있죠? 

그리고 대한민국 성인 중 네이버 아이디가 없는 사람은 보기 드물거라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쇼핑몰들이 그 높은 수수료를 내면서도 네이버페이와 연동하는 것은 다 이유가 있습니다.

네이버페이에 신용카드를 한번 등록하면 클릭 한 번에 결제가 되는 세상이니 말이죠.

 

즉, 결제할 때마다 카드번호를 하나하나 입력하는 불편함이 사라지니 사람들이 네이버페이로 결제하는 빈도가 높아지고 쇼핑몰은 네이버페이를 달고, 결국 네이버는 이런 데이터까지 수집을 할 수 있었던 게 아닐까 싶습니다. 

 

 

 

 

 

 

지역별/업종별 카드 사용통계까지 정말 다양하게 데이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생활편의 업종의 서울시 전체의 카드 사용통계를 조회하였습니다. 

 

 

 

 

 

 

 

 

카드사용통계 추이를 이렇게 지역구 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뉴스 댓글 통계입니다. 

일자별로 현재 댓글, 삭제된 댓글, 규정 미준수에 대한 댓글 수 확인이 가능합니다. 

특히, 정치, 경제와 같이 섹션별로 확인할 수 있다 보니 요즘 우리 사회에 이슈 되는 분야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 시간대별, 성별, 연령별, 기기별 분포도 각각 확인할 수 있으니 어찌 보면 네이버가 데이터의 갑 of 갑이 아닐까 싶네요.  

 

 

 

 

 

 

 

 

 

 

사실 저도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검색어 트렌드를 가장 많이 사용해서 이렇게 방대한 데이터를 다룬다고 생각하지 못했는데 오늘 이렇게 쭉 살펴보니 괜히 대단한 것이 아니네요. 

그리고 요즘 데이터, 데이터 하는 이유를 알 거 같습니다! 

 

데이터가 돈을 벌게 해주는 시대가 왔다는 것을 몸소 느낄 수 있었고, 다음엔 구글과 카카오의 빅데이터 검색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