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꿀정보

토스(toss)앱으로 연말정산 미리보기 하는 방법 - 국세청 정보 기반

반응형

 

 

다들 2021년 마무리 잘하고 계신가요? 

연말이 되면 직장인들이 꼭 해야 하는 것이 있죠! 바로 연말정산이 아닐까 싶은데요. 어떤 분들은 13월의 월급으로 세금을 돌려받는 분도 계시고 아닌 분들도 계시죠? 오늘은 토스(toss) 앱을 통해 연말정산 환급액을 미리 보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해요 :)

 

국세청에 들어가도 확인이 가능하지만 PC에 공인인증서가 없는 분들은 공인인증서를 복사하여 등록하는 절차까지 진행해야 되는 번거로운 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토스는 핸드폰으로도 국세청 홈택스 정보 기반으로 조회가 가능하다는 점! 

 

다만 PASS라는 본인 인증 앱을 필요호 하기 때문에 이점 참고하여 봐주세요 :)

 

 

 

 

 

 

 

 

토스(toss)앱으로 연말정산 미리보기

 

 

먼저 토스(toss)앱을 실행시켜주세요! 

토스 앱이 없으신 분들은 토스를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해주세요. 

 

참고로 토스는 별도의 공인인증서 없이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설치가 가능하니 PC로 접속해야 하는 홈택스보다 편하실 거 같아요 :)

 

 

 

 

 

 

참고로 저는 아이폰 유저입니다! 

안드로이드는 위치 정도가 다른 것으로 알고 있으니 메뉴명 확인 부탁드려요. 

 

토스에 접속하셔서 오른쪽 하단 <전체>를 눌러주세요. 전체는 전체 메뉴를 뜻한답니다. 

 

 

 

 

 

 

화면을 조금 내려서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눌러서 들어가 주세요. 

 

 

 

 

 

 

 

 

연말정산 얼마를 돌려받을까 라고 나오죠? 가장 하단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연말정산 환급금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를 하셔야지 다음 진행이 가능하며, 가장 하단 <동의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주세요. 

 

 

 

 

 

 

토스(toss)도 홈택스 정보를 기반으로 조회하여 연말정산을 선계산 하여 보여주고, 홈택스 정보 확인을 위해서는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여야 한답니다. 

 

주민등록번호 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홈택스 로그인이 되지 않아 연말정산 미리보기로 조회를 할 수 없습니다. 

 

 

 

 

 

 

민감한 정보이기 때문에 본인 확인 인증이 필요한데 PASS를 통하여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보낸 이에 보면 홈택스 보이시죠? PASS앱을 통해 주민등록번호와 본인이 맞는지 확인한 후 접속하기 위해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PASS를 통해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다시 토스(toss) 앱으로 돌아가 주세요!

 

 

 

 

 

 

 

 

토스 앱으로 돌아와서 오른쪽 하단 <인증 성공>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홈택스에 접속하여 우리의 세금 정보를 조회합니다. 딱히 클릭을 해야 되는 건 없고 약 1~3분 정도 기다려주세요. 

 

 

 

 

 

 

홈택스 로그인 후 바로 예상 환급금을 계산하게 됩니다. 

 

 

 

 

 

 

드디어!!!!! 연말정산 미리보기가 끝났습니다. 

저는 약 53만 원을 환급받을 수 있다고 나오는데요. 연말정산 미리 보기 금액은 현재 확정이 아니라 예상치로 알려드리는 것인데 아래 글처럼 2020 소득 정도를 기반으로 결정되고, 현금 영수증은 반영이 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어 아래 금액은 참고만 해주세요. 

 

 

 

 

 

 

 

 

100프로 일치하는 금액은 아니지만 대략적으로 연말정산 금액을 알고 있으면 개인적으로는 도움이 되고 특히 토스 앱이 있는 분들은 10분 정도만 확인이 가능하니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